[ 치매예방 ] 색깔로 알아보는 치매예방 음식들[ 치매예방 ] 색깔로 알아보는 치매예방 음식들

Posted at 2010. 7. 16. 06:42 | Posted in 삶의한자락/건강한삶(레포츠,건강)
음식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의 색상들이 있지요? 그 색깔마다 가지고 있는 성분이 다르다는 것도 아시나요?
그래서 과일은 제철과일 뿐 아니라 다른색깔별 과일을 먹어줘야  여러 영양소를 섭취 하실 수 있답니다^_^

오늘은 치매예방을 도와주는 음식들을 색깔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치매예방 에 좋은 음식들 중 빨강에는 복분자, 대추, 파프리카가 있습니다. 

● 복분자 -  복분자가 신경 독소 물질을 억제, 치매와 뇌졸중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조선대 의대 약리학교실 임동윤 교수팀이 전북 고창에서 생산된 복분자주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폴리페놀은 인체의 유해산소를 없애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효과가 타구얼한 생리활성 물질인데, 복분자주가 프랑스산 와인보다 항산화 효과가 더 좋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하였습니다. 

● 대추 - 대추 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있는데 이 성분은 뇌활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대추를 대추차로 끓여먹으면 치매예방 에 좋습니다.

● 파프리카 - 파프리카는 색깔별, 그 속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가 조금씩 다른데요. 모든 파프리카에는 신경계의 필수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C와 뇌세포 파괴를 막는 베타캐로틴이 풍부해 건망증, 치매예방에 좋답니다. 특히 빨간 파프리카는 면역증가, 성장촉진, 암이나 관상동맥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치매예방 에 도움을 주는 음식 중 주황색에는 카레와 파프리카가 있습니다. 

● 카레 - 카레에는 타메리크라는 재료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 타메리크는 알츠하이머성 치매에 특히 좋은데, 실제로 연구결과 알츠하이머성 치매 증상을 늦추어 준다고 합니다. 타메리크는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파프리카 - 파프리카는 이미 위에서 한번 알려드렸었죠?^_^ 주황 파프리카는 감기예방, 스트레스해소,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치매예방 에 도움을 주는 음식! 이번에는 노란색입니다. 

● 견과류 - 견과류에 함유된 비타민E와 불포화지방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은 뇌신경 세포를 발달시키는 영양소입니다. 2002년 미국의학협회지(JAMA)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비타민E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알츠하이머성 치매에 걸릴 위험이 최고 70%까지 낮아졌습니다. 또한 견과류는 노인성 치매예방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학습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생강 - 미국 바이오 기업 '큐렉셀' 소속 대릭 김, 김진영 박사와 건국대 한예선 박사는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27개 식물성 약재를 비교한 결과 생강이 알츠하이머성 치매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독성 물질로부터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 파프리카 - 노란 파프리카는 주황 파프리카와 마찬가지로 감기예방, 스트레스해소,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초록색 음식 중에는 치매예방 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이 많은데요. 그 중에 몇가지만 알려드릴게요^^ 

● 시금치 - 시금치에 들어 있는 엽산은 노인들의 뇌기능을 개선해 치매위험을 감소시킨다고 연구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시금치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건강에 해로운 유해산소의 생성을 억제하기에 시금치는 기억력 상실과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두뇌식품이라고 불립니다. 

● 브로콜리 - 2005년 브로콜리가 기억력을 증진 시켜주며 치매예방 에 큰 효과가 있다고 영국 왕립 제약 협회가 밝혔습니다. 영국의 데일리 미러지는 영국 왕립 제약 협회가 주최한 자리에서 런던 킹스컬리지 대학 연구팀은 기억력을 향상시켜주는 채소와 과일이 있는지에 대한 조사를 벌인 결과 브로콜리가 가장 높은 효과를 냈다고 합니다. 또한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유발하는 효소 억제 성분이 들어있다고 밝혔습니다. 

● 파프리카 - 초록색 파프리카는 다이어트와 미용식품으로 좋습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예방에 탁월하며 풍부한 유기질은 비만치료에 좋으며 저열량 식품입니다. 

● 녹차 - 플라보노이드는 혈액세포의 응고를 저지하는 경향이 있어 알츠하이머성 치매와 유사한 증세를 일으키는 미세 뇌졸증을 비롯한 뇌졸증 발생을 줄일 수 있는데 이는 녹차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치매예방 음식, 이번엔 파란색입니다.

● 등푸른생선 - 가다랑이, 정어리, 참치, 방어, 고등어 등의 등푸른 생선에는 비타민 B12가 풍부하여 뇌 질환이나  치매와 같은 신경계 질환이나 악성 빈혈 등을 방지해 줍니다. 또한 생선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는 뇌세포를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기억력을 높여주는 호르몬의 분비의 재료가 되기 때문에 치매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치매예방 음식 중 남색은 바로! 

● 블루베리 - 블루베리는 떠오르고 있는 브레인푸드 입니다. ( 브레인푸드란? 뇌기능, 기억력, 집중력이 올라가는 음식 ) 블루베리의 대표적인 성분은 '안토시아닌' 입니다. 바로 이 성분이 노화와 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특히 혈관에 쌓인 유해산소를 없애 동맥경화, 심장병, 치매, 뇌졸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보라색도 꽤 여러개가 있지만 그 중 몇가지만 알려드릴게요^_^ 

● 포도 -  포도의 '레스베라톨'은 알츠하이머성 치매 질환의 특징 중의 하나인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비정상적인 단백질이 뇌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 플라크 생성량을 감소시켜 알츠하이머성 치매 발병을 억제해줍니다.

● 와인 - 적당량의 와인은 기억력을 크게 향상 시킨다는 많은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뇌에는 NMDA라는 기억을 받아들이는 수용체가 있는데, 소량의 알코올은 NMDA를 자극할 뿐 아니라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도 좋게합니다. 특히 적포도주의 항산화 성분은 뇌세포 파괴도 동시에 막아준다고 합니다. 

● 가지 - 가지 안에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암작용, 노화억제, 동맥경화예방, 혈전예방, 살균효과 등이 있습니다.

이번엔 내가 좋아하는 커피가 들어있는 갈색!

●  커피 - 커피는 여러차례 노화로 인한 인지 능력 저하를 억제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하루에 커피를 3~5잔 마신 사람들이 커피 를 마시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알츠하이머성 치매 발병위험이 평균 60~65%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밤·호두·견과류 - 호두, 잣, 밤 등 견과류에는 비타민 E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작용에 탁월합니다.

마지막으로 치매예방 음식 검정·회색입니다.

 ● 굴 - 굴에는 뇌신경의 재료가 되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치매예방 에 좋으며, 호르몬체계를 정상화해주는 단백질 또한 풍부하여 치매예방 에 좋은 효과를 냅니다. 

● 검은깨·검은콩 -  검은깨에 들어있는 레시틴은 기억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치매예방 에 좋으며, 미티오닌 등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어 뇌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검은콩에도 역시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검은콩의 섭취를 꾸준히 한 사람의 경우 치매 발병률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집중력이 높아지는 효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