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과 상거래의 만남…리바이스 사례로 본 ‘소셜커머스’페이스북과 상거래의 만남…리바이스 사례로 본 ‘소셜커머스’

Posted at 2010. 6. 3. 07:27 | Posted in 삶의한자락/컴퓨터상식

  김철환 2010. 05. 10 (2) 뉴스와 분석 |

페이스북의 ‘소셜플러그인’으로 커머스 서비스가 진화하고 있습니다.

소셜플러그인은 간단한 HTML로 만들어진 페이스북의 오픈 API입니다. 이것을 사이트에 적용하면 페이스북 이용자에게 맞춤 구매 제안을 하는 것은 물론 페이스북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것까지 가능해집니다.

공개된 지 1주일 만에 5만개가 넘는 사이트가 적용했을 정도로,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페이스북의 소셜플러그인은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의 온라인 서비스를 좀 더 ‘소셜(Social)’하게, 좀 더 ‘개인맞춤형’(Personalized)’으로 바꾸어놓고 있습니다. 특히 ‘커머스’의 경우, 지인들의 신뢰할 수 있는 추천과 개인 정보에 기반한 맞춤 제안을 통해, 좀 더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어, 더욱 적극적인 관심과 활발한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소셜플러그인을 전방위로 도입해 ‘소셜커머스’를 리드하고 있는 곳이 리바이스입니다.  ‘소셜’ 기능을 고려중인 다른 커머스 사업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적용 사례와 기대 효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내용 중 많은 부분은 Jeremiah Owyang이 자신의 블로그에서 분석해 놓은 것을 참고하였습니다.

♦ 리바이스의 페이스북 소셜플러그인 적용 구성

1. 고지(Awareness) : 리바이스는 홈페이지 방문자에게 페이스북과 연동되어 있음을 알려줍니다.

2. 교육(Education) : 동영상으로 Like, 친구 초대 등 페이스북과 연동된 서비스 사용법을 안내해줍니다.

3. 소셜 기능 사용 권유(Social Gestures) : 제품 페이지에서 제품을 ‘Like’하고, 친구들 중에서 최초로 추천할 것(First of your friends)을 권유합니다.

4. 소셜 커머스 (Social Commerce) : 이용자의 친구들이 추천한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쇼핑 리스트를 만들어 제안합니다.

♦ 리바이스가 페이스북 소셜플러그인으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

1. 소셜 커머스 이용자 풀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 리바이스는 이미 추천 등의 소셜 커머스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지만, 이용자들이 번거로워하는 회원 가입과 로그인을 필요로 했기 때문에 실제 활성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의 소셜플러그인은 페이스북 이용자라면 누구나 회원 가입이나 로그인 없이도(물론 페이스북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2. 이용자들이 구전 마케터가 됩니다 : 이용자가 마음에 드는 제품을 ‘Like’하면, 그 사실이 리바이스 홈페이지 내에서 공유되는 것은 물론, 페이스북에 자동으로 게재됨으로써, 페이스북에서 입소문을 내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구매 결정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아는 사람이 추천한 제품은 실제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리바이스의 경우 그 동안 제품 평가 점수, 랭킹, 이용자 코멘트 등 추천 정보를 제공해왔지만 출처까지는 확인시켜주지 못했는데, 이번 소셜 플러그인 적용으로 인해 제품 판매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진 셈입니다. 만약 추천하는 사람이 유명인사나 연예인이라면 그 판촉 효과는 어마어마할 것입니다.

4. 오프라인 쇼핑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스마트폰으로 실제 제품에 부착된 바코드를 인식하여 제품과 관련된 친구들의 추천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게 해 준다면, 이 또한 매출 증대에 상당히 기여할 수 있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