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GUI로 DVD -> MKV 영상 인코딩MeGUI로 DVD -> MKV 영상 인코딩

Posted at 2010. 7. 5. 21:13 | Posted in 삶의한자락/컴퓨터상식

이번 시간은 DVD 인코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제로 쓰일 '추격자'입니다. 먼저 파일 정보를 보시죠.

<이미지 1> 추격자 파일 정보 

NTSC DVD 표준으로 제작됐습니다.

1. Demux 

DGIndex를 실행하고 모든 VOB 파일을 불러오기 합니다.

<이미지 2> Video/Frame Type의 변화 

 

File => Preview, 또는 단축키 F5 누르면 소스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시간이 갈 수록 Video -> Film으로, Interlaced -> Progressive로 변합니다.

소스가 Film으로 이뤄진 Progressive 영상이란 말이죠.

이는 제작사와 배급사를 소개하는 부분은 29.97fps, 본 영화 부분은 23.976fps로 구성된 결과입니다.

 

Film 95% 이상을 Forced Film이라고 합니다

 · Forced Film, IVTC, and Deinterlacing : http://www.doom9.org/ivtc-tut.htm

Film DVD에 담을 때 텔레시네 작업을 합니다. 이를 다른 말로 3:2 Pulldown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Film 소스 3프레임을 뻥튀기해 5프레임으로 만드는 작업인데, 이 작업으로 23.976fps -> 29.97fps로 되는 것이죠.

Pulldown하는 방식은 Soft/Hard 방식으로 나뉩니다.

Soft 방식은 원래 필름이지만 flag이 존재하여 화면에 출력될 때 Pulldown하는 방식이어서 원본 소스 프레임레이트가 바뀌지 않습니다.

이에 반해 Hard 방식은 원본 소스 프레임을 물리적 과정을 거쳐 바꾸므로 flag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전자가 DVD라면 후자는 TV에서 방영하는 영화에 해당됩니다.  

<이미지 3> Forced Film

 

소스가 Fored Film이라면 Video => Field Operation => Forced Film을 클릭합니다.

<이미지 4> 바뀐 FPS

 

29.97fps -> 23.976fps로 바뀌었습니다. 이럼 따로 IVTC 작업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전에 작업했던 '안녕, 형아'처럼 Hard Pulldown된 소스라면 반드시 Honor Pulldown Flags로 지정하고 꼭 별도의 IVTC 작업을 해야 합니다.

 

File => Save Object를 클릭하여 D2V 파일과 AC3 파일로 분리합니다.

2. 오디오 작업 

2CD 인코딩을 위해 AC3 파일을 다운믹스 하여 용량을 조금 줄이겠습니다.

<이미지 5> 오디오 다운믹스 1

 

1) MeGUI를 실행하고 5.1Ch AC3 파일을 불러오기 합니다.

2) chaser_downmix.ac3, 다른 이름으로 저장했습니다.

3) AC3 변환을 위해 Afen AC3: Aften - DVD - Good 프리셋을 선택합니다.

4) 세부 설정을 위해 Config를 클릭합니다.


<이미지 6> 오디오 다운믹스 2

 

448Kbps -> 384Kbps로 다운믹스 했습니다.


<이미지 7> 오디오 다운믹스 예약 

 

설정을 완료했으면 Enqueue를 클릭해 작업을 예약합니다.


<이미지 8> 오디오 다운믹스 시작

 

Start를 클릭하면 짧게는 수초에서 길게는 몇 분 동안 Preprocessing을 합니다

그렇다고 Abort를 클릭해 작업을 취소하면 안 됩니다기다리면 작업이 시작됩니다.

 

Note.   DVD의 본 영화 첫번째 VOB 파일만 작업하는 터라 재생시간이 20 53초에 불과합니다 

 

3. 비디오 작업

<이미지 9> SAR DAR 

 

DVD 인풋 해상도, SAR(Source Aspect Ratio) 720x480으로 고정입니다.

이웃풋 해상도가 스탠다드면 DAR(Display Aspect Ratio) 640:480으로, 와이드면 DAR 853:480으로 고정됩니다.

 · 해상도와 PAR : http://blog.naver.com/chbocoder/130036101145

DAR이 스탠다드 이거나 와이드 일 때 바뀌는 이유는 PAR(Pixel Astpect Ratio)와 관계가 깊습니다.  

 · 아나몰픽(Anamorphic)이란? : http://www.fineav.com/flash/anamorphic.htm

'추격자'는 아나몰픽 소스입니다. AR 1.78 프레임 안에 AR 2.35 소스를 삽입하여서 상하 길죽해 보입니다.

아나몰픽으로 처리하면 그냥 레터박스로 처리했을 때보다 데이터를 더 담을 수 있는 잇점이 있습니다

 · 안전영역(Safe Area) : http://en.wikipedia.org/wiki/Title_safe#Overscan

컴퓨터 모니터는 DVD DAR 무엇이건 간에 가감없이 제대로 뿌려줍니다. 그러니까 스탠다드 640x480/와이드 853x480 해상도를 짤림없이 고대로 보여줍니다. 그런데 ATV는 그렇지 못합니다. ATV 아웃풋 해상도를 보존하지 못하고 가장자리 부분에서 피사체가 왜곡돼 잘리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방지하고자 안전영역을 마련한 것입니다.

 

애초에 안전영역 이외 부분을 버리는 것으로 염두하고 DVD를 제작하는 것이라서 보통 A/D(Analog To Digital)과정 중에 좌우 8px씩 총 16px을 제거하여 리사이즈 함으로써 PAR 1을 만듭니다. 16px 크롭을 할 때 반드시 좌우 균등하게 8px씩 크롭하는 게 아니라 블랙바가 더 많은 곳을 크롭하는 식으로 하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리사이즈 기준은 704x480이 되며아웃풋 해상도가 스탠다드면 추가 크롭없이 리사이즈를 640x480으로, 와이드면 추가 크롭하여 리사이즈를 704x396으로 합니다만약 아나몰픽 소스라면 크롭의 크기가 달라지며리사이즈 역시 달리 해야 합니다.   

 · DVD Aspect Ratios : http://us.imdb.com/Sections/DVDs/AspectRatios/    

 · 추격자 AR : http://www.imdb.com/title/tt1190539/

DVD AR을 알기 위해 IMDB를 검색하면 좋습니다. 웬만한 DVD 정보는 다 나와 있습니다.

<이미지 10> DAR 1.5 
 

DVD DAR을 구하기 위해선 조금 복잡한 방법을 거쳐야 합니다.

우선 크롭을 하지 않고 DAR 1.5, 720x480으로 입력합니다.

<이미지 11> MeGUI Analyse 

 MGUI Analyse로 검사를 하니 정확하게 Progressive로 인식하네요. 디인터레이스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지 12> 임시 AVS 스크립트 완료 

별 다른 필터질을 하지 않아 휑 하네요. Chaser.avs 파일로 저장합니다.  

AvsP를 실행하고, Chaser.avs 파일을 불러오기 합니다

<이미지 13> DAR 1.5

 

추격자는 아나몰픽 소스이므로 DAR 1.5 -> DAR 1.78 -> DAR 2.35 과정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최대한 PAR 1을 맞추기 위함입니다.

<이미지 14> 최종 스크립트 완료

 

안전영역을 제거 -> DAR 1.78 리사이즈 -> 다시 추가 크롭 -> DAR 2.35 완성.

 

Note.   영화립을 보면 DTV립과 달리  16배수를 맞추지 않고, 립퍼의 재량에 따라 4/8배수만 맞추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더불어 800x336, 좌우 800px, 1.4GB과 같이 과거 DVD립보다 대화면, 고용량 립도 많아졌습니다.


<이미지 13> 타겟 용량에 따른 비트레이트

 

재생시간 120분을 고려하여  21분 정도되는 소스를 사용하기에 타겟 용량을 230MB를 정했습니다.

그에 따른 비트레이트가 1151bps로 계산됐습니다

<이미지 14> 추격자 DVD립 정보

 

DVD립 파일 정보입니다. 

 

수정.   08. 11. 07.  아웃풋 DAR 2.35 구하는 법을 바로 고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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